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의 개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

  •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하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2.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음

  •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을 수행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4.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5.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해야한다.

  • 단순성 :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한다.

  • 결과 예측 가능 :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

  • 가시성 :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한다.

  • 표준화 :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접근성 : 연령,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명확성 :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오류 발생 해결 :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이상포스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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