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 설계 도구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즉, 건물을 짓기 전에 건물에 대한 설계도를 그리듯이 UI도 그렇게 함

 

UI종류

2. 와이어프레임(Wireframe)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 제작할 때는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한다.

  •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와이어프레임을 사용한다.

  • 와이어프레임 툴 :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등

3. 목업(Mockup)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

  • 목업 툴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4. 스토리보드(Story Board)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이다.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다.

  • 상단이나 우측에는 제목, 작성자 등을 입력하고, 좌측에는 UI화면 우측에는 디스크립션을 기입

  • 디스크립션은 화면에 대한 설명, 전반적인 로직, 분기처리, 예외처리 등을 작성하는 부분,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 스토리보드 툴 :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등

5. 프로토타입(Prototype)

인터랙션을 적용,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사용자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

  • 작성 방법에 따라 페이퍼 프로토타입과 디지털 타입으로 나눔

  • 프로토타입 툴 : HTML/CSS, Axure, Flinto, 네이버 프로토나우, 카카오 오븐 등

6.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다.
  • 자연어로 작성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조적으로 표현한 것,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
  • 다이어그램이 완성되면, 각각의 유스케이스에 대해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작성한다.

이상포스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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