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ML(Umified Modeling Language)의 개요

UML은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모델링 언어이다.

즉,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작업을 수행하다 보면 같은 대상물을 보고도 서로 다르게 표현하여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좋은 방법은 공통된 표현법(UML 도구)를 만드는 것입니다.

  • UML은 Rumbaugh(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하였으며, 객체 기술에 관한 국제표준화기구인 OMG(Objecgt Management Group)에서 표준으로 지정하였습니다.

  • UML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과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각각의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를 용도에 맞게 표현한다.

  • UML의 구성요소에는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등이 있다.

2. 사물(Things)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설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한다.

- 사물에는 구조 사물, 행동 사물, 그룹 사물, 주해 사물이 있다.

사물 내용
구조 사물(Structural Things)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클래스(Class), 유스케이스(User Case), 컴포넌트(Component), 노드(Node) 등

행동 사물(Behavioral Things)

시작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Interaction), 상태 머신(State Machine) 등

그룹 사물(Grouping Things)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Package)

 

주해 사물(Annotation Things)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트(Note)

3. 관계(Relationships)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실체화 관계 등이 있다.

 

연관(Association) 관계

연관 관계는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한다.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 방향성은 화살표

  •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한다.

  • 연관에 참여하는 객체의 개수를 의미하는 다중도를 선 위에 표기한다.

집합(Aggregation) 관계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를 표현한다.

  • 포함하는 쪽(전체, Whole)과 포함되는 쪽(부분, Part)은 서로 독립적

  • 포함되는 쪽(부분, 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 Whole)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포함(Composition) 관계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표현한다.

  • 포함하는 쪽(전체, Whole)과 포함되는 쪽(부분, Part)은 서로 독립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한다.

  • 포함되는 쪽(부분, 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 Whole)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일반화(Generalization) 관계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한다.

  • 예를 들어 사람은 여자와 남자보다 일반적인 개념이고 반대로 여자와 남자는 사람보다 구체적인 개념이다.

  • 보다 일반적인 개념을 상위(부모), 보다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자식)라고 부른다.

  • 구체적(하위)인 사물에서 일반적(상위)인 사물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의존(Dependency)관계

연관 관계와 같이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를 표현한다.

  • 하나의 사물과 다른 사물이 소유 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관계이다.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 여향을 받는 사물(제공자)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실체화(Realization) 관계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행위, 인터페이스)으로 서소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를 표현한다.

  •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4. 다이어그램(Diagram)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이다.

  • 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View)를 제공함으로 써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하고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관계, 구조상의 문제점 도출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인스턴스, 특정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컴포넌트 간의 관계, 인터페이스, 구현 단계에서 사용
배치 다이어그램(Deplyment Diagram) 결과물, 프로세스,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노드와 의사소통(통신) 경로로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Composite Structure Diagram)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패키지 다이어 그램(Package Diagram)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 행위(Behavioral)다이어그램의 종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모델링 작업)

사용자와 사용 사례로 구성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Diagram) 메시지도 표현하면서 객체들 간의 연관가지 표현함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자신의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객체의 처리 로직,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 순서에 따라 표현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Diagram)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 표현

 

이상포스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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