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P(eXtreme Programming)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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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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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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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요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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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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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Communication), 단순성(Simplicity), 용기(Courage), 존중(Respect), 피드백(Feedback)
2. XP 개발 프로세스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이다.
-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성하며,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도 기재한다.
릴리즈 계획 수립(Release Planning)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한다.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한다.
스파이크(Splike)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한다.
이터레이션(Iteration)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를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한다.
- 일반적으로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된다.
- 이 기간 중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다.
승인검사(Acceptance Test, 인수 테스트)
-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며 수행하는 테스트이다.
- 사용자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한다.
-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
-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한다.
소규모 릴리즈(Small Release)
-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 이터레ㅔ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 즉 최종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한다.
-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한다.
이상포스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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